남한 말, 북한 말: 룸살롱 Rfa 자유아시아방송


지난 3월 2일 서울지역 S세무서장과 서울지방국세청 L과장, 그리고 삼일회계법인의 고위급 임원 2명이 한자리에 모인 곳은 강남역 인근의 A룸살롱이었다. 넷은 행정고시 동기와 서울대 출신이라는 공통점으로 묶인 사이였다. 오늘의 이슈 이혜영이 노빠꾸에서 말하기를 "걔는 1년 살았고 지금 남편이랑 11년째 살고 있는데 왜이렇게 자꾸 얘기해" 그러고 보면 너무 무례하긴 하다.


사전적으로는 칸막이가 있는 방에서 술을 마실 수 있게 된 술집이다. 폐쇄적인 구조의 방 안에서 비싼 술을 마시고 주로 여성 접대부들이 손님 접대를 하는 곳이다. 이 사건은 서준원의 미성년자 음란채팅 사건, 장정석 전 단장의 금품 요구 사건, 이천웅의 불법 도박사건 과는 다르다.


아는 부장이 없거나 출근하지 않은 날 업소를 방문했을 경우, 찬밥 신세로 '꼬이게 되는' 경우가 허다하다. 일단 룸으로 들어가 앉아있으면, 새끼 웨이터가 들어와 테이블 세팅을 한다. 세팅이 끝나면 아가씨들을 관리하는 마담이 들어와(대개 '새끼 마담'이다) 손님들과 잠시 환담을 나누고, 곧이어 고참 웨이터의 안내로 아가씨(여기서는 '파트너'라는 명칭으로 불린다)들이 차례대로 들어와 손님 곁에 자리잡는다. 대개는 파트너 아가씨와 도란도란 얘기를 주고받다가, 지는 사람이 벌칙으로 맥주에 양주를 섞은 폭탄주, 혹은 '회오리주'를 마시는 게임을 하다가, 분위기가 거나해지면 '밴드'를 부르게된다.


2000년 한글문화연대를 결성했고 2013년 성균관대에서 한글운동사를 주제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성균관대 초빙교수이며 현재 YTN ‘재미있는 낱말풀이’와 팟캐스트 ‘한마디로영어’를 진행하고 있다. 한 시 정각이 조금 지나며 천지가 진동하는 독립 만세 소리가 들려왔다. 일당에 모인 30여 인도 눈물을 흘리면서 독립 만세를 목이 터지라고 불렀다. 모두가 흥분을 못 이겨 앉았다 섰다 하며 어찌할 줄을 몰랐다. (중략) 우리는 이제 독립선언의 통지를 받고는 우선 우리를 체포하러 올 일경을 피하지 않고 맞이하여 다음 일을 제2회 담당자에게 옮길 따름이다.


그에 따르면 탤런트들에 비해 개그맨들이 위계질서가 엄격하다고 한다. 후배 개그맨이 아무리 인기 절정을 달리고 있고 선배가 무명 개그맨이라 하더라도 선배를 깍듯이 예우하며 술을 마신다는 것. 30일 한 유튜브 채널의 폭로를 종합하면 WBC에 출전한 프로야구 선수들이 지난 3월 WBC 본선 1라운드가 열린 일본 도쿄의 아카사카에 위치한 한 룸살롱에서 밤새 술을 마셨다. 국제뉴스의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일요서울i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또 다른 외국 언론에선 한국의 모 주류업체가 마케팅 행사 때 호스트빠 선수들을 초청한 사실을 전하면서, 한국 위스키 판매량의 80%가 4천개의 호스트빠, 룸싸롱에서 이뤄지고 있다고 보도하기도 했다. ‘기업의 정치’가 술자리에서, 남성의 몸을 안주 삼아 이루어지는 것도 한국 직장문화의 대표적인 특성이다. 세계 어디를 가나 한국인 커뮤니티가 형성된 곳에는 어김없이 호스트빠와 룸살롱과 단란주점이 자리를 잡는다. 이런 유흥문화는 당연히 폭력조직과 인신매매 조직, 각종 성범죄와 관련되어있고, 외국 한인사회의 골치거리로 떠오른 지 오래다. 또 다른 외국 언론에선 한국의 모 주류업체가 마케팅 행사 때 룸살롱 마담들을 초청한 사실을 전하면서, 한국 위스키 판매량의 80%가 4천개의 룸살롱에서 이뤄지고 있다고 보도하기도 했다.


日刊 NTN(일간NTN)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이런 살롱문화가 우리나라로 건너오는 순간 귤이 회수를 건너면 탱자가 되고 말듯이 향락퇴폐문화로 바뀌고 만다. 살롱과 룸살롱은 글자 한 자 차이지만 그 차이는 그야말로 천양지차다. 프랑스의 살롱에는 문화와 역사, 이성과 지성이 살아 있었지만 룸살롱에는 말초신경을 자극하며 흥청거리는 이성의 마비만이 있을 뿐이다.


일단, 선수들은 경위서에서 호주전(3월 9일)의 전날과 일본전(3월 10일)의 전날이 아닌 이동일인 3월 7일과 일본전이 끝난 직후인 3월 10일 술집을 방문해서 술을 마셨다고 진술했다. 하지만 최초 보도한 매체에서는 호주전 하루 전날, 그리고 일본전 하루 전날, 일본전이 끝난 직후까지 3일 연속으로 술을 마셨다고 밝힌 바 있다. 기회가 좋은 투자는 일반적으로 아무에게나 주어지지 않기 때문이다”며 “조건이 좋으면 대부분 화류계 큰 손이나 이들과 일로 얽혀 있는 힘과 권세 좋은 사람들에게 먼저 제안이 간다. 그들이 대부분 큰돈을 움직이며 투자기회를 꿰차고 있어 실상 좋은 투자 기회를 만나긴 쉽지 않다”고 말했다. 업계에선 유흥업 재테크는 지금이 최적기라는 말이 나돈다.


한편, 2022년 5월 10일 경상북도 구미시에 대구경북 통합신공항과 연계하여 중국 상하이 디즈니 리조트 다음으로 큰 아시아 2위 리조트를 유치하려고 한다는 언론 보도가 나온 바 있습니다. 그러나 해당 보도 중 주요 언론 매체는 전무했고, 디즈니랜드가 아닌 디즈니월드를 유치한다고 보도해 디즈니랜드와 월트 디즈니 월드를 구분하지 못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무엇보다 대한민국에 대규모 테마파크를 수용할 수 있는 면적과 전국적 방문객을 수용할 교통 인프라가 동시에 갖춰진 곳이 없다는 게 가장 큰 진입장벽으로 뽑힙니다. 소문이 도는 순간 들썩이는 땅값도 초기 비용을 높이는 장벽 중 하나로 보입니다. 2019년에는 부산에 아이언맨을 필두로 크게 성공한 마블의 체험관이 개장해서 관심을 모은 적도 있습니다.


용을 쓰면서 저를 달래고..저를 안심시키고자 하는 그의 노력을 저는 가상하게 봐주려고 노력합니다. 너무 관대한척하는 저를 보면서..애써서 그렇게까지 안해도 된다고 남편이 그러더군요. 캘러닉의 여자친구는 이 업소에서 일하는 여성들이 ‘경매시장의 소처럼’ 번호표가 붙어 있는 의상을 입고 있었고, 남성 임원 4명이 번호를 부르며 특정 여성을 골라 자기 옆자리에 앉혔다고 했다. 나머지 여성 임원 1명(마케팅 매니저)은 불같이 화를 내며 자리를 박차고 일어선 것으로 전해졌다. 언론지상에 오르내리는 부패와 비리의 현장에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곳, 룸살롱. 한국 사회를 이해하기 위한 소통코드로 강준만 교수가 택한 키워드다.

op 오피스타 오피사이트 오피사이트 오피스타후기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